Home > 학과소개 > 학과소개

학과소개

학과개요
 
 공예는 일상품의 생산이라는 기존의 역할뿐만 아니라 현대공예의 예술화 과정을 통해 순수미술과 공업 디자인이 할 수 없는 생활과 예술의 접합이라는 역할이 있다.
예술 작품을 가까이 두고 아끼며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공예만이 지니는 특수한 문화적 장르이다.
그리고 이러한 공예의 특수성은 각박해져만 가는 현대생활에서 예술을 쉽게 접함으로써 풍요로운 여유를 지니게 하며 생활의 도구로, 또한 두고 감상하면 작은 조형작품으로서의 예술의 도구로 그 실용적 가치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다.
현대의 공예는 예술화 과정을 통해 공예가 지닌 문화적 장르의 특성으로 그 가치의 중요성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.
본 디지털 공예과는 생활세계로부터 예술활동의 고립화를 지양하고 사회와 예술, 생활과 예술과의 재결합을 시도하고자 하며 아름다운 사회 환경을 이루는데 그 목표를 둔다.
 공예는 예술과 실용의 결합이라는 독특한 장르이다. 이러한 공예의 특성을 살려 현대공예가 지향하는 실생활에 밀접한 주제들을 연구하며 이론적 배경과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실기를 통하여 그 과정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심화된 문화인으로서의 공예가를 양성한다.


학과교육목표
 
가. 생활에 미를 부여하고 공유하는 문화인으로의 자질을 갖추고, 정신적으로 기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소질을 갖춘다.
나. 재료에 대한 성질과 기법을 명확히 파악하여 좀 더 발전된 작품과 기술개발을 성취할 수 있게 한다.
다.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인 공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, 현대공예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적 소양과 판단력을 갖춘다.
라. 실생활에 밀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작품의 개발과 제작을 통하여 예술인의 소질을 기르고 문화적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
      공예인을 목표로 한다.